본문 바로가기
R 매거진/한방약

강황(CURCUMAE LONGAE RHIZOMA)의 효능, 종류, 부작용

by 라비T 2024. 3. 31.
728x90

1. 강황이란?

강황은 생강과(Zingiberaceae)에 속하는 다년생식물인 강황(Curcuma Longa L.)과 온울금(Curcuma wenyujin Y.H. Chen et C. Ling)을 말합니다. 주로 인조를 중심으로 한 열대, 아열대에서 재배됩니다. 약용부위로써의 강황은 강황의 줄기와 뿌리를 사용합니다. 강황이라는 이름의 뜻은 이 식물이 생강과 비슷하고 빛이 누렇기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진도, 전남 해남, 전북 부안, 경기 시흥, 충남 청양 등지에서 재배됩니다. 이름 봄에 파종하면 8-11월 사이에 꽃을 피우는 데 이후 늦가을이나 봄에 채취합니다. 주로 동지전후가 강황의 채집시기이며 채취후에는 건조하거나 쪄서 씁니다. 강황을 증기로 쪘을 시에는 햇볕에 말리는 과정까지 거쳐야 제대로 쓸 수 있습니다. 이는 식물의 황색과 매운맛으로 표현되는데 세 약재 중 강황이 가장 높은 함량을 보입니다. 강황의 약성은 Tumeric이라는 향신성분으로 정해집니다. 강황과 비슷한 약재는 울금과 아출이 있는데, 세 약재중 Turmeric과 curcumin이 가장 강력한 약재는 강황입니다. 순서로 따지자면 강황>아출>울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래서 인도에서 카레를 만들때에는 반드시 Turmeric을 가장 많이 함유한 강황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본초가 식품으로 쓰일 때는 주로 가장 좋은 부분을 약이 아닌 식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육계(시나몬)이 그러합니다. 

강황(카레)

2. 강황의 효능

-강황은 우리몸에 있는 염증을 낮춰줍니다.

강황의 빛깔은 밝은 노란색입니다. 이것은 강황이 가진 커큐민(curcumin)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강황속에 들어있는 이 커큐민(curcumin)은 우리 몸에 있는 많은 염증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염증은 우리 몸의 각 부분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위장에 염증이 있다면 위장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염이 되어 근력활동이 힘들어집니다. 염증은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물질대사이지만 염증의 양이 많아지면 부작용을 낳는 것입니다. 이때 강황을 섭취하면 강황의 강력한 항염반응이 신체의 불편을 해소해줍니다.

-강황은 강력한 천연진통제입니다.

강황은 우리 몸이 통증을 느낄 때 강력한 진통제역할을 해줍니다. 주로 어깨통증과 생리통, 복부 밑부분이 당기는 산통(疝痛)에 쓰입니다(산통(疝痛)은 내장의 여러 질환으로 일어나는 하복부통증입니다. 가볍게는 간헐적 복통부터 시작하여 심하게는 담석증이나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 장폐색까지 다양합니다.) 

-강황은 여성의 자궁질환에 좋습니다.

강황, 울금, 아출같은 약재는 여성의 자궁질환에 좋습니다. 강황의 기본적인 작용에는 나쁜 피를 배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맑아진 피를 혈액순환시켜주기도 합니다. 이때문에 항상 월경을 통해 하복부에 어혈이 있는 여성에게 좋은 약재입니다. 강황은 자궁수축작용을 통해 생리혈을 잘 나가게 해줍니다. 또한 진통작용을 하여 생리통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무월경(amenorrhea)환자의 경우도 강황을 통해 다시 생리가 정상주기를 찾기도 합니다. 다만 강황은 임산부에게는 쓰지 않습니다. 강황의 강력한 자궁수축 자궁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해야합니다.

3. 강황의 종류

강황은 오래전부터 울금, 아출 등의 다른 명칭으로 불려왔습니다. 똑같이 생긴 노란빛의 덩이 뿌리이지만 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고 부위에 따라 다르게 지칭하기도 합니다. 세 약재는 식물의 기원이 다르지만 일반인이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흔히 울금이라고 부르는 부분은 강황의 덩어리 진 뿌리를 말합니다. 울금과 강황은 산지에 따라 품종이 다릅니다. 그러나 중국 약재시장에서는 이를 혼용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실제로 강황의 영어 명칭은 터메릭(turmeric)이나 쿠르쿠마(curcuma)인데 울금 역시 터메릭(turmeric)과 쿠르쿠마(curcuma)라는 명칭으로 불립니다. 본초학적으로는 보통 근경을 강황으로 쓰고 괴근을 울금으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황과 울금과 아출은 각자 품종이 다른 식물입니다. 대개 강황은 상부에 쓰이고 울금은 소화기에 쓰인다고 합니다. 또한 아출이라고 하여 강황, 울금과 비슷한 식물이 하나 더 있습니다. 아출의 경우 학명은 Curcuma phaeocaulis로 강황, 울금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주로 소화기보다 상부에 작용하는 강황, 울금과 달리는 아출을 몸의 하부에 작용합니다. 강황, 울금, 아출 모두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진통작용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강한 순서로 따지면 강황>아출>울금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강황, 울금, 아출에서 효능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Turmeric이라는 성분입니다. 

4. 강황의 부작용

강황을 과다섭취하면 복통과 설사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강황의 강력한 자궁수축 때문에 유산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개중에는 강황의 매운향으로 속쓰림, 메스꺼움을 경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강황은 강력한 향신료이기 때문에 비위가 약한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좋은 강황 고르는 법

강황은 주로 벵갈산 강황을 가장 고급으로 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