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 매거진/한방약

구기자(LYCII FRUCTUS)의 효능, 종류, 부작용

by 라비T 2024. 3. 29.
728x90

 

1. 구기자란?

구기자는 가지과에 속한 만생관목인 구기자나무의 성숙한 과실을 말합니다.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며 콜린대사 물질의 하나인 베타인이 풍부하여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이를 통해 많은 간장질환을 치료합니다. 간기능이 왕성해지다보니 전신기력 및 생식능력이 함께 좋아져 조선시대부터 좋은 자양강장제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구기자라는 이름은 나무의 모양이 개의 허리가 굽은 모양같이 생겼다는 뜻과 나무의 줄기가 버들가지 모양과 같다는 의미를 합쳐 만든 것입니다. 구기자의 약용부위는 과실로 늦가을에서 가을에 걸쳐 성숙한 과실을 채취해 햇볕에 말려 씁니다. 구기자 열매는 건조시켰을 때 겉이 쭈글쭉글하며 속에는 많은 씨가 들어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진도, 청양의 구기자가 유명하고 중국에는 영하구기자라는 품종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구기자 집산지라 하면 충남 청양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기자에는 주로 베타인(betaine), 제아잔틴(zeazanthin), 티아민(thiamine), 비타민 A, B1, B2, C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들은 체내에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합니다. 또한 간세포의 생성을 촉진하고 혈압을 내려줍니다. 구기자가 간에 좋다는 연구결과는 주로 이 때문입니다. 실험결과 구기자를 복용하면 만성간염, 간경변증에 호전을 보입니다. 

구기자

2. 구기자의 효능

-구기자는 눈에 좋은 약재입니다.

구기자에는 제아잔틴(zeazanthin)·카로틴(carotene)·티아민(thiamine), 비타민 A·B1·B2·C 등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눈에 작용하여 안구건조, 시력감퇴, 백내장 등을 예방합니다. 구기자는 민간에서 다양한 안과질환에 다용하는 약재입니다. 한방에서도 구기자가 들어간 처방 중에 기국지황환이라는 유명한 안과처방이 있습니다. 기국지황환은 구기자와 국화를 통해 눈의 열감과 압력을 낮추고 맑게 해줍니다.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은 지방간을 억제합니다.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은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간세포의 신생을 촉진합니다. 구기자의 연구결과에 간장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나오는 것은 이때문입니다. 구기자를 복용하면 만성간염, 간경변증의 염증이 조절됨을 볼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내려준다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도 합니다. 또한 구기자의 비타민C와 루틴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저혈압에 긍정적인 효과를 냅니다.

-노인 백내장 초기에 도움을 준다

구기자는 안구건조 및 시력감퇴에 도움을 주는 약재로 장복시 백내장을 예방하는 용도를 쓸 수 있습니다. 

-한방적으로 구기자는 몸에 체액이 부족한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 구기자는 몸의 물질적인 부분, 혈액이나 체액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몸에 열이 있으며 건조한 질환에 구기자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이를 테면 오랫동안 병을 앓아 몸이 마르고 정액이 새고 발기부전이 있을 경우 구기자를 썼습니다. 또한 체액을 보충함으로 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허리와 무릎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구기자는 특히 눈이 건조하여 생길 수 있는 안구건조증, 시력감퇴에 도움을 줍니다. 땀을 너무 많이 흘린 경우에도 구기자로 땀을 보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입이 말라 생기는 구갈이나 혈액이 충분하지 못해 생기는 불면증, 오래된 기침 등에도 구기자를 씁니다. 생식기능이 허약하여 허리, 무릎이 저리고 정액이 새거나, 여성의 대하가 많은 증상에 쓰입니다. 구기자가 과거부터 자양강장제로 쓰인 이유입니다. 

3. 구기자의 종류

구기자는 영하구기자, 신강구기자, 야생구기자 등이 있는데 신강구기자, 영하구기자는 중국산 품종이고 우리나라에는 진도구기자, 청양구기자가 있습니다. 현재는 청양 구기자가 가장 유명합니다. 청양 구기자는 일제 강점기 때 진도 구기자를 청양에 의식하여 재삭한 품종입니다. 

4. 구기자의 부작용

구기자는 몸에 체액을 보충하는 만큼 점성이 많은 약재입니다.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구기자를 복용시 설사를 할 수 있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체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약재가 뜨거운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몸이 뜨거운 체질은 부적합합니다. 

5. 좋은 구기자 고르는 법

구기자는 과실이 비대하고 점성이 많으며 붉은빛을 띄고 약간 쭈그러진 것이 상품입니다. 점액성이 적고 가벼우며 분홍색을 띄는 것은 잘 익지 않은 불량품입니다. 우리나라 구기자는 자홍색을 띠고 비린 맛이 나고 겉껍질이 두껍습니다. 중국의 영하 구기자는 홍색을 띠고 맛이 달고 껍질이 얇아 품질이 우수합니다. 좋은 구기자는 비린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간혹 구기자와 오미자가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오미자는 구기자에 비해 훨씬 맑은 붉은색입니다. 또한 구기자가 타원형인데 비해 오미자는 비교적 동그란 구형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6. 구기자 복용법

구기자는 알껍질에 점액성이 많아 벌레가 많이 붙습니다. 살충제를 사용하므로 물에 소금을 타서 구기자를 넣고 가볍게 씻어 후라이팬에 볶아 쓰거나 술을 조금씩 뿌린 후 볶아 쓴 것이 좋습니다. 민간에서는 쑥과 구기자를 함께 먹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하는데, 이는 쑥은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나 구기자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약재라고 생각해서입니다. 그러나 구기자 역시 뜨거운 성질을 가져 몸이 너무 뜨거운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부적합합니다. 

728x90